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3.2.2 기준 방어구 관통력 효율성 분석(3.3동일)
방어구 관통력의 개발자가 블루포스트를 통해 공개한 내용이라고..
자세한건 필자는 관심이 없다.
방어구 관통력 한계치
대상의 방어도 높으면 방관의 효율이 매우 좋아지는점을 막기위해 한계치가 존재한다고 함
ArmorCap(x) = (x+C)/3여기서 C는 방어구 상수
If(level<60)
C=400+85*Targetlevel
Else
C=400+85*Targetlevel+4.5*85*(Targetlevel-59)
로 계산이 가능하다.
80레벨 대상은 15232.5
83레벨 대상은 16635
80레벨의 플레이어가 83레벨의 보스를 공격한다고 가정하는데
C=15232.5가 맞다고 한다. 이부분은 필자가 더 연구를 해봐야겠다..
아무튼! 이하 15232.5로 계산(방관효율엔 차이가 없다.)
ArmorCap(x) = (x+15232.5)/3
방어구 관통력의 적용
한계치가 계산이 되고, 한계치와 실제방어도중 작은 값에 방어구 관통력이 적용
min(Armor, ArmorCap)
내용을 간다히 정리하면,
대상의방어도가 7616.25(15232.5/2)이하이면 방관은 그야말로 툴팁에 적힌 최대방관이 그대로 적용된다.
100%라면 방어도를 0로 만들어버림!
7616.25가 넘어가는 방어도에 대해서는 한계치가 적용됨!
방어도에 의한 데미지 감소율
80레벨기준 실제 자신의 방어도양에 따른 데미지감소%
DamageReduction(x) = x/(15232.5+x)
순수데미지 증가율
방관의 실제 적용에 있어서 필요한 공식은 모두알았으니 실제의 데미지 증가를 알아보자.
NetDamageIncrease(x,y) = (1-DamageReduction(PeneratedArmor(x,y)))/(1-DamageReduction(x))
x=대상의 방어도 / y=방어구 관통력에 의한 감소율 %(0~1)
방어구 가르기 및 요정의 불꽃
방어구 관통력외에 대상의 방어도를 낮추는 스킬
방가5중첩 20% / 요정의 불꽃 5%
1-(1-0.2)*(1-0.05) = 0.24 혹은 0.25
전자가 맞는지 후자가 맞는지는 모르겠다.
실제적용
공격대 보스의 방어도는 10643으로 정해져 있다.
방가+요불이 먼저 적용되고, 방관이 적용됨
그렇다면 방가+요불(전자로 계산) = 8089
순수데미지증가율표
방관%의 증가에 따른
대상방어도 |
방관% |
방관한계치 |
방관적용방어도 |
데미지감소율 |
순수데미지증가율 |
방관요구수치 |
방관1%당효율 |
8089 |
1.00% |
7774 |
8011 |
34.47% |
100.33% |
13.99 |
33.44% |
8089 |
10.00% |
7774 |
7312 |
32.43% |
103.45% |
139.9 |
34.48% |
8089 |
20.00% |
7774 |
6534 |
30.02% |
107.14% |
279.8 |
35.71% |
8089 |
30.00% |
7774 |
5757 |
27.43% |
111.11% |
419.7 |
37.04% |
8089 |
40.00% |
7774 |
4979 |
24.64% |
115.38% |
559.6 |
38.46% |
8089 |
50.00% |
7774 |
4202 |
21.62% |
120.00% |
699.5 |
40.00% |
8089 |
60.00% |
7774 |
3425 |
18.36% |
125.00% |
839.4 |
41.67% |
8089 |
70.00% |
7774 |
2647 |
14.81% |
130.43% |
979.3 |
43.48% |
8089 |
80.00% |
7774 |
1870 |
10.93% |
136.36% |
1119.2 |
45.45% |
8089 |
90.00% |
7774 |
1093 |
6.69% |
142.86% |
1259.1 |
47.62% |
8089 |
100.00% |
7774 |
315 |
2.03% |
150.00% |
1399 |
50.00% |
대상 방어도에 따른
대상방어도 |
방관% |
방관한계치 |
방관적용방어도 |
데미지감소율 |
순수데미지증가율 |
방관요구수치 |
방관1%당효율 |
2000 |
50.00% |
5744 |
1000 |
6.16% |
106.16% |
699.5 |
12.32% |
3000 |
50.00% |
6078 |
1500 |
8.96% |
108.96% |
699.5 |
17.93% |
4000 |
50.00% |
6411 |
2000 |
11.61% |
111.61% |
699.5 |
23.21% |
5000 |
50.00% |
6744 |
2500 |
14.10% |
114.10% |
699.5 |
28.20% |
6000 |
50.00% |
7078 |
3000 |
16.45% |
116.45% |
699.5 |
32.91% |
7000 |
50.00% |
7411 |
3500 |
18.68% |
118.68% |
699.5 |
37.37% |
8000 |
50.00% |
7744 |
4128 |
21.32% |
120.00% |
699.5 |
40.00% |
9000 |
50.00% |
8078 |
4961 |
24.57% |
120.00% |
699.5 |
40.00% |
10000 |
50.00% |
8411 |
5795 |
27.56% |
120.00% |
699.5 |
40.00% |
11000 |
50.00% |
8744 |
6628 |
30.32% |
120.00% |
699.5 |
40.00% |
분석 및 결론
방관의 효율은 만방관이 되었을때 가장 효율이 높으며 데미지를 1.5배 상승시켜준다.
전부 물리데미지 공격인 야드딜에게 효율은 최고!!
묠니르와 같은 방관 발동시 만방관이 되는 세팅보다
순수아이템+집행자로 만방관을 채우는 것이(얼왕템에선 가능하리라..) dp상승에 더 좋다고 봄.
그외 일반공격과 청명발동에만 적용되는 가속보다, 모든 공격에 적용되는 치타가 더 좋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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